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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획자로써 알아야 할 SEO

기획/SEO

by PO/PM-Sky 2024. 8. 16.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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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에서 마주하는 유저의 흐름과 맥락을 알려면 SEO가 잘 되어있어야 한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우리들이 피땀흘려가며 만든 웹사이트가 검색했더니 나오지도 않고, 유저가 들어오는지 확인할 길이 없다면

누가 보고 있는지도 모르는 이 사이트가 잘 만들어진 사이트라고 과연 말하고 다닐 수 있을까?

 

SEO는 구글이나 네이버같은 검색 엔진에서 내 사이트가 더 높은 순위에 보여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하나의 전략적인 장치이다.

구글, 네이버 모두 본인들의 seo를 제공하고 있으며,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검색 우선순위가 정해진다.

 

기획자로서 SEO를 인지해야 하는 이유

웹사이트의 트래픽, 특히 자연 검색(organic)을 통해 얻는 트래픽은 사용자의 관심과 수익으로 직결될 수 있다.

 

1. 사용자 경험(UX) 향상:

  • 검색 엔진들은 유저가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우선시하여 보여주게 된다.
    페이지 속도, 모바일 최적화, 사용자 친화적인 메뉴 구조등을 고려하여 사이트 설계가 되어야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구조적인 설계:

  • 검색 엔진은 웹사이트의 구조를 파악하여 콘텐츠를 지들 맘대로 평가하는데, 이 때 영향을 주는게
    사이트 맵, 메타 태그, URL 구조 등이 있다. 우리 사이트를 읽어가는 걸 색인화(Indexing)라고 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지속적인 성과 측정 및 개선:

  • SEO는 한 번 설정하고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해야 하는 영역이기에,
    기획자는 웹사이트의 SEO 성과를 주기적으로 분석하고, 필요한 부분을 개선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
  • 예로 Google Analytics나 Google Search Console과 같은 도구를 통해 사이트의 SEO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방문자의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선 전략을 세우는 방법이 있다.

결론)

기획자로서 SEO를 잘 이해하고 고려하면, 우리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이고,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게 된다.

SEO는 단순히 기술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유저의 경험과 관련된 여러 가치를 포괄하는 중요한 영역이기 때문에,

초기 기획 단계부터 이를 염두에 두면 좀 더 나은 웹 사이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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