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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M과 GTAG의 차이점

기획/SEO

by PO/PM-Sky 2024. 8. 16. 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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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Tag Manager(GTM)와 gtag.js는 웹사이트에서 추적 및 분석을 관리하는 도구로,

기획자의 입장에서 이 둘을 어떻게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아래 챗 지피티를 통해 비유한 글을 먼저 보면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두 가지를 스마트폰과 다기능 리모컨에 비유해볼게요.

gtag.js (Google Tag):
비유: gtag.js는 스마트폰의 특정 앱처럼 생각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카메라 앱이 사진을 찍는 것처럼, gtag.js는 특정한 작업(예: Google Analytics로 데이터를 보내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특징: 간단하고 특정한 목적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gtag.js를 사용하면 Google Analytics, Google Ads 등 특정 서비스의 태그를 쉽게 추가할 수 있어요.

Google Tag Manager (GTM):
비유: GTM은 다기능 리모컨처럼 생각할 수 있어요. 이 리모컨 하나로 TV, 에어컨, 조명 등을 제어할 수 있듯이, GTM을 사용하면 다양한 추적 코드(Google Analytics, Facebook Pixel, 사용자 정의 코드 등)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징: 다양한 도구와 서비스를 하나의 인터페이스에서 관리할 수 있고, 비개발자도 쉽게 태그를 추가, 수정, 제거할 수 있습니다.

 

gtag.js

  • 장점:
    • ga4를 사용중이라면 gtag는 자동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설치가 간단한 편, 설치 코드를 넣어주기만 하면 된다.
      * 코드 내 도메인이 gtm과 동일한 것은 같은 서버를 사용하기 때문, 의문이 생길 수 있어 추가해 둔다.
    • 간단한 설정만 필요하기 때문에, 개발자와 협력하여 빠르게 설치할 수 있는 편.
    • 특정한 태그를 직접 관리하고 싶을 때 유리함
  • 단점:
    • 여러 가지 추적 코드를 사용할 때는 관리가 어려워진다. 특히 다른 서비스의 태그를 추가하려면 별도의 코드를 추가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됨.
    • 코드를 직접 웹사이트에 삽입하는 형태라 변경이나 수정이 필요할 때마다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함

Google Tag Manager (GTM)

  • 장점:
    • 다양한 태그 관리가 가능하다. 여러 종류의 추적 코드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어 Google 서비스뿐만 아니라, Facebook Pixel등 다양한 태그를 추가할 수 있다.
    • 기획자나 마케터가 개발자의 도움 없이 태그를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있다. 코드에 직접 손대지 않고 인터페이스에서 웹사이트의 태그를 원하는대로 바꿔 사용해 볼 수 있다.
  • 단점:
    • GTM은 기능이 많기 때문에, 처음 사용 시 다소 복잡하여 진입 장벽이 있는 편. 기본 개념이 어려울 수 있어 처음 GTM을 설치하고 설정하는 과정은 gtag.js에 비해 더 복잡할 수 있다.
    • 모든 태그를 GTM에서 관리하면, GTM 자체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모든 태그 관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론)

  • gtag.js는 간단한 추적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하며, Google의 특정 도구만 사용할 계획이라면 효율적일 수 있다.
  • Google Tag Manager는 다양한 태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할 때 유용하다. 특히, 개발 리소스 없이 기획자가 직접 세팅부터 관리까지 가능해지니 효율적일 수 있다.

단순한 사이트에서는 gtag.js로 충분할 수 있지만, 복잡한 태그 관리가 필요한 브랜드 사이트일 경우 GTM이 더 적합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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