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A4 용어 정리 - 1. UA와 GA4의 차이, 세션이 가지는 의미란?

기획/용어zip

by PO/PM-Sky 2024. 8. 27. 01:02

본문

 

AI로 생성한 섬네일 이미지

 

기획자로 임하며 데이터를 볼 때 우선 순위로 고려하는게 데이터이다.

자체 솔루션으로 데이터를 확인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회사는 ga4라는 구글의 트래킹 툴을 사용할 것이다.

(무료인데다 워낙 잘되어있다!)

 

오늘은 커뮤니티 사용자의 수치를 조사하면서 자료를 정리하였는데,

UV가 얼마나 되냐는 질문을 들었다. 음 창피하지만 처음 들어보는 말이었기에 물어봤다.

실질적인 사용자의 수치란다. 내가 본 ga4엔 uv같은 그런 단어가 없었는데ㅜㅜ

 

찾아보니 unique visitor 고유 사용자라고 예전 ua에서 사용하던 단어로 확인이된다.

그럼 ga4에서 ua를 뭐라 부르지? 다른건 어떻게 바뀐거지? 궁금증에 공부하게된 기획자 입장에서 알면 좋은 용어를 정리해본다.

 

 

우선 UA가 뭔가?

GA4의 이전 버전이며 정식 명칭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niversal analytics) 이다. 

참고로 UA는 2023년 7월 1일부터 데이터 수집이 중단된 상황이다.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583528?hl=ko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가 Google 애널리틱스 4로 대체됨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UA -> GA4 뭐가 달라진건가?

가장 큰 차이점은 UA(GA3)는 세션기반, GA4는 이벤트 기반으로 데이터수집 방식이 달라졌다

  • UA : 세션기반 = 세션이 지속되는 기간동안 발생하는 웹사이트와 방문자의 상호작용을 수집
  • GA4 : 이벤트기반 = 모든 행동 데이터를 이벤트 기준으로 수집

아래 표를 보면 UA의 경우 hit의 종류가 pv,이벤트,소셜등 다양한 반면 GA4에선 모두 이벤트로 구분되고 있는 형태이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 구글 애널리틱스4(GA4)
페이지뷰(PV) 이벤트(Event)
이벤트 이벤트(Event)
소셜 이벤트(Event)
거래/전자상거래 이벤트(Event)
사용자시간 이벤트(Event)
예외 이벤트(Event)
앱/화면 조회수 이벤트(Event)

 

참고: 티스토리_구글애널리스 Google Analytics,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 / 구글애널리틱스4(GA4) 차이점

참고: 오소마_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구글 애널리틱스 4(GA4) 차이점

 

 

세션이 뭔가?

1. 세션은 유입이다.

사용자가 우리 사이트에 유입(방문)되면 세션이 1회 카운팅된다.

>> 여러 들어올 경우 사용자수 보다 당연히 세션수가 많아지게 됨

 

2. 세션은 사용자 행동의 집합이다.

: 사용자가 사이트에 유입 후 여러 페이지를 보고, 여러 버튼도 클릭하게 되면서 전환(유의미한 액션)도 발생하는데,

이렇게 유입 발생한 여러 행동의 집합(묶음하나를 세션이라 있다.

 

3. (ga4 기준으로) 세션은 session_start 이벤트 수이다

GA4는 '이벤트'라는 데이터 최소단위를 기준으로 트래킹한다.

(UA에서는 히트가 최소단위였음)

 

그럼 어떻게 달라졌는가?

UA 기준 세션은 아래와 같다.

[1] 30분 이상 행동(히트) 없을 경우 

→ 기존 세션 종료   ----  1개 발생

[2] 자정(밤 12시)이 넘을 경우 

→ 기존 세션 종료, 신규 세션 시작   ----  2개 발생

[3] UTM(유입 경로 꼬리표)가 바뀔 경우

→ 기존 세션 종료, 신규 세션 시작   ----  2개 발생

 

GA4 기준 세션은 아래와 같다.

(1) 30분 이상 행동(이벤트) 없을 경우

→ 기존 세션 종료    ----  1개 발생

(2) 자정(밤 12시)이 넘을 경우

→ 세션 종료 없이 유지    ----  1개 발생

(3) UTM(유입 경로 꼬리표)이 바뀔 경우

세션 종료 없이 유지    ----  1개 발생

 

위 조건에 따라, UA와 GA4에서는 세션수 차이가 발생하게되는데,

평균적으로 GA4 세션수가 UA 대비 15% 가량 감소한 수치를 보여줌.

하지만 데이터 정합성은 높아졌다고 볼 수 있게됨.

 

참고: [구글 애널리틱스4] GA4, 세션이란? UA 어떻게 달라졌을까?

관련글 더보기